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앱

001.개발 환경 구축하기

산을좋아한라쯔 2013. 5. 29. 18:27
반응형

안드로이드용 앱을 개발하는 환경을 구축해본다.


* 기본 환경

  - OS: 한글 Windows7


*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해 필요한 툴

  1)JDK (Java Development Kit)

  2)Eclipse : 굳이 Eclipse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나, 개발 편의상 사용하기로 함

  3)안드로이드 개발 툴(Android SDK) 설치

  4)안드로이드 가상장치(AVD: Android Virtual Device)

  5)스마트폰 USB드라이버


이제 차례대로 개발환경을 구축해 보자


1. JDK 설치

JDK는 2013.6월 기준으로 버전1.7까지 나와 있는데, 굳이 1.7까지 설치할 필요를 못 느껴서(어차피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것은 기본 Java문법이기에), 버전 1.6을 깔기로 한다.


JDK는 오라클 웹 사이트에서 깔 수 있는데, JDK1.6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된 사이트에서 가능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6downloads-1902814.html


여기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선택하면 되는데, 내 PC에 설치되어 있는 운영체제가 Windows 7 32비트이기에, Windows x86 (jdk-6u45-windows-i586.exe)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다운로드 받은 JDK설치파일을 실행해서 JDK를 설치하는데, 크게 주의할 것은 없지만, 소소하게 설정해야할 것은 아래 사항.

    • JDK설치 폴더가 디폴트로 C:\Program Files 밑에 위치할텐데, 이것을 C:\JDK1.6으로 수정. 그래야 path폴더가 짧아서 편리함. JRE에 대한 설치도 디폴트로 주어지는 C:\Program Files\...로 놔둬도 대나, C:\JDK1.6\JRE로 지정하도록 하자

설치 완료되었으면 환경세팅을 해줘야 한다. '컴퓨터/속성/고급 시스템 설정'에서 '고급'탭에 잇는 '환경변수(N)'누르고 아래사항과 같이 세팅

    • JAVA_HOME 세팅:
      환경변수를 편집하는 다이얼로그에서 '시스템 변수(S)'의 '새로 만들기(W)'버튼을 눌러서, JAVA_HOME으로 위에서 설치한 JDK 폴더를 지정. JAVA_HOME = c:\jdk1.6

    





  • CLASSPATH에 다음 사항 추가 .;%JAVA_HOME%\bin   (CLASSPATH에 지정된 항목들은 세미콜론(;)에 의해 구분된다.)
  • PATH에 다음 사항 추가 %JAVA_HOME%\bin   
  •  

    JDK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지 다음과 같이 확인해 보자. (특히, 여러개의 JDK버전이 깔려져 있는 경우, 어느 버전의 JDK가 실행되는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해당 JDK버전의 폴더에다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야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윈도우즈의 DOS 커맨드 창에서 java를 실행시켜서 version을 확인해 본다.

     

     

     

    version 1.6.0인것을 알 수 있겠다. 만약 위 절차대로 jdk1.6을 설치하고 path지정을 했는데도, version이 다른 것이 나온다면(예를 들어 version 1.7), path지정을 잘못한 것이다. path지정된 경로를 알아보려면 환경변수 path에 대한 값을 다음과 같이 알아보면 된다.

     

    c:\jdk1.6\bin이 path에 지정되어 있으면 잘 되어 있는 것.

     

    2. 안드로이드 SDK 다운로드해서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는 직접적인 도구인 SDK(Software Development Kit)은 아래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download


    'Download the SDK - ADT Bundle for Windows'버튼을 누르고, 라이센트 동의에 체크하고, 운영체제 비트에 맞는(나의 경우는 32비트) 것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adt-bundle-windows-x86-20130522.zip (약426MB)

     

    파일명은 다운로드 받는 시기에 따라 다를 것이다.

     

    이 압축파일을 압축해제한다. 이 때 어느 폴더로 지정해도 상관 없으나, 가능한 영문으로 짥게 설정하는 것이 좋겠다. 여기서는 c:\adt라는 폴더 밑에 아래와 같은 구조로 파일들을 넣어두도록 하겠다.

     

     

     

    adt폴더 밑에 보면 "SDK Manager.exe"파일이 있는데, 이를 실행한다. 아래와 같이 'android SDK Manager'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자동으로 안드로이드 사이트에 접속해서 최신 버전으로 SDK 패키지들을 업데이트 한다. (약 10분 이상 소요)

     


     

    3. Eclipse 설치

    Eclipse는 Java 프로그래밍 도구로 유명했는데, 이제는 거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개발이 가능할 정도로 그 기능이 확장되어 있고, 무료임에도 그 기능이 유료 프로그래밍 도구에 뒤지지 않는다.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을 위해서는 Eclipse를 사용하는것이 필수는 아니나, 편하게 개발하려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클립스는 위 2번에서 ADT Bundle for Windows에 포함되어 있다. 즉, c:\adt\eclipse에 이미 eclipse가 있을 것이다.

    (아니면, 수동으로 이클립스 사이트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 )


    여기서 Eclipse Classic 4.2.2를 받으면 된다. (만약 더 최신 버전이 올라와 있다면 그것을 다운 받으면 됨)

    eclipse-SDK-4.2.2-win32.zip


    이클립스의 설치는,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을 PC에 압축해제 하기만 하면 된다. (별도 setup 필요 없음)


    이 글에서는 이 파일을 c:\eclipse 폴더에 압축해제 하는것으로 가정한다.

    (압축파일은 eclipse라는 폴더 전체가 압축된 형태이므로, 압축파일을 풀 디렉토리로 C:\를 지정하여 압축해제하면 된다.)


    c:\eclipse폴더에 있는 eclipse.exe를 실행해서 아래 화면이 뜨면 설치 성공(중간에 Workspace를 물어보는데, 그대로 OK버튼 누르면 됨)



    여러개의 JDK중에서 원하는 java.exe에 의해 Eclipse실행하기

    PC에 여러버전의 JDK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특정 버전의 JDK를 이용해서 Eclipse를 실행해야할 경우가 있다.

    예를들어 PC에 jdk1.7이 이미 깔려있었고, 이후에 JDK1.6을 설치했는데,  Eclipse를 JDK.16을 기반으로해서 실행시키고 싶을 때.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 eclipse.exe파일에 대해 마우스 우클릭해서, 보내기/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든다
    • 바탕화면에 만들어진 eclipse바로가기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해서, 속성메뉴의 "대상"부분을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C:\eclipse\eclipse.exe -vm "C:\jdk1.6\jre\bin\javaw.exe"  
      여기서는 jdk가 c:\jdk1.6에 설치되어 있는 것을 가정했으므로, jdk가다른 폴더에 설치되었다면 그에 맞게 수정해야한다.

     

     

     

     

    Eclipse의 Plugin으로 안드로이드 SDK 설치

    위에서 받은 SDK만을 이용해서도 안드로이드 앱 개발이 가능하겠으나, 개발 편의를 위해서 Eclipse를 이용해서 개발환경을 구축하기로 했으므로, Eclipse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이 가능하도록 추가 설치하도록 하자

    (Eclipse에서 Plugin으로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하는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안드로이드 사이트에도 나와 있음. http://developer.android.com/sdk/installing/installing-adt.html )


      • 이클립스를 실행하고(c:\eclipse\eclipse.exe 실행), 상단 메뉴에서 'Help/Install New Software'를 선택


      • 아래 그림과 같은 Install화면에서, 'Work with'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라고 타이핑하고 'Add'버튼 누른다. 그리고, 새로 나타난 작은 박스에서 Name에 ADT Plugin 타이핑하고 'OK' 버튼 


      • 잠시 후에 중간부분 박스에 "Developer Tools"와 "NDK Plugins"가 뜨는데, 여기서 "Developer Tools"만을 체크하고 'Next' 버튼 (NDK Plugins도 선택해서 깔아도 무방함. NDK는 Android Native Development Tools 임)
      • 이 후 물어보는 모든 질문에 'Next'하고, license agreements에도 체크한 후 'Finish'버튼 누르면, plugins를 깔기 시작함 (약 몇분 소요)
      • 몇 분후에 'Security Warning'을 물어보는데, 'OK' 버튼. 그리고, 설치가 다 되고 나서 Eclipse를 재시작하겠냐는 물음에도 'Yes'
      • Eclipse가 자동으로 재시작되고 아래와 같이 Android SDK의 위치가 지정되지 않았다는 경고 박스가 뜨면, 'Open Preferences'를 누르고, 'SDK Location'으로 위 3번에서 다운로드받은 SDK폴더를 지정해준다. (나의 경우는 C:\adt\sdk)
        'Apply'버튼을 누르고나서 'OK'버튼 누른다.
      •  

         

         

      • 최신버전으로 버전업하기 위해서는, Eclipse의 Help/check for update를 실행해서 실행하면 된다.

     

    4)안드로이드 가상장치 설정

    위 3번까지 설치를 했다면, Eclipse에 안드로이드 개발관련 툴바가 생성되어 있을 것이다.

    여기서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아이콘을 누른다.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윈도우에서, 오른편에 있는 "New"버튼을 클릭해서 아래와 같이 새로운 AVD를 생성한다.

     

     

    5)스마트폰 USB 드라이버 설치

    이번에는 실제 스마트폰에 앱을 로드할 수 있게 설정해보자.

    기기는 갤럭시2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

     

    기기에 해당하는 USB드라이이버를 다운 받는다.

    삼성폰의 경우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www.samsung.com/sec/support/pcApplication/KIES/

     

    드라이버 설치완료해서 컴퓨터 재부팅 후, USB에 폰을 연결한다.

    폰의 Debug설정을 위해 모바일 폰의 환경설정-개발자 옵션으로 이동. 그리고 USB디버깅을 on한다.

     

     

    이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한 기본 환경세팅을 완료했다.

    다음은 아주 간단한 HelloAndroid을 만들어 보자.

     

    * 참조

    Eclipse에서 Android 코딩을 할 때, 자동으로 사용가능한 메서드 등이 표출되는 기능이 사용되지 않을 수 있다.

    즉, Button객체인 button변수를 선언했을 때, button이라고 타이핑하고 dot(".")를 타이핑하는 순간 Button클래스에서 사용가능한 메서드들이 자동 표출되어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사용안된다.

    이 때는, Eclipse의 Window - Preference를 선택하고, "Java - Editor - Content Assist - Advanced"에서 'Java Proposals'을 체크하면 된다.

     

     

    반응형

    '프로그래밍 > 안드로이드 앱 '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6. Example04_SurfaceView  (0) 2013.11.12
    005. Example03_Canvas  (0) 2013.11.12
    004. Example02_Activity와 화면이동  (0) 2013.11.11
    003. Example01_Simple  (0) 2013.11.11
    002. HelloAndroid 앱 만들기  (0) 2013.11.08